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중년의 변화4가지

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중년의 변화4가지

2022. 2. 11. 17:56 | Posted by 마음담기
반응형

중장년이 되면 많은 사람이 같은 운동과 같은 식사를 해도, 예전같지 않게 나잇살이 찌고 체형이 변화하는 걸 느낀다고 말합니다. 나잇살은 일종의 노화 현상이라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외적 변화만이 아닌 성인병과 근골격계 질환이 생긴다는 것이죠. 다음은 중년이후 변화4가지를 소개합니다.

1.갈색지방이 감소한다.

흰색과 갈색으로 지방을 나누는데, 흰색은 에너지를 저장하여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반면에 갈색지방은 에너지를 태우고 체온을 유지하게 하여 날씬한 몸을 갖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갈색지방이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되면 에너지를 태울 힘이 부족해, 그동안에 먹었던 것 같은 양의 음식이 들어와도 전보다 더 많이 몸 안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2.성호르몬이 감소한다.

남성과 여성 모두 호르몬의 변화가 생깁니다.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근육량이 줄고 체지방이 늘어납니다.

여성은 에스트로젠이 감소하여 체지방이 늘어 복부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3.새활습관이 변화한다.

앉아만 있어야 하는 사무직의 경우 바쁜 사회생활의 쳇바퀴 속에 있다보면 자연스레 활동량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반면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고칼로리의 음식, 음주, 흡연과 같은 좋지 않은 생활 습관들이 나잇살이 증가하는 원인입니다.

4.성장호르몬 분비가 저하된다.

지방 분해와 근육 증가 등의 기능을 하는 것이 성장호르몬의 기능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줄면서 지방도 분해되지 않아요. 근육량도 감소하여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체형이 변화하게 됩니다.

중년이후는 호르몬 변화가 가증되는 시기로 하루 30분-1시간정도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꾸준히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