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반응형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 태생의 영국 경제학자로 화폐와 경제변동 연구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유명한 말이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라는 것으로 예를 들면 우리나라 최저임금제입니다. 

노동자의 임금을 현실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서 실시한 인도적인 정책입니다. 그런데 이 제도가 실시된 후 자영업자의 경영 환경이 악화되었을 뿐 만 아니라 실업률 또한 17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으니 선의가 지옥으로 변했다고 말들하고 있습니다. 

지옥으로 가는 길이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는 강력한 증거 중 하나는 북한입니다. 같은 민족이고 똑같은 조건에서 출발했는데 남한과 북한은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부의 인문학의 저자는 말합니다. 북한의 정책은 전부선의 아닌가, 식량도 배급, 집도 배급, 병원도 공짜다. 선의가 넘쳐나는곳이 북한 인데 왜 북한은 남한보다 못 살까요?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었다고 설파한 하이에크가 중국의 덩샤오핑에게 해준 조언은 유명한 일화로 어느날 덩샤오핑이 하이에크를 초대해서 중국 인민이 배불리 먹고 살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라고 물었죠. 그러자 하이에크는 중국 농민이 생산한 것을 자기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게 하세요. 라고 했습니다. 등샤오핑은 그의 말대로 실시했더니 농산물 수확이 늘고 풍년이 왔습니다. 이후 등샤오핑이 흑묘백묘론을 들고 나와 선부자론을 펴면서 누군가는 먼저 부자가 되어야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을 오늘날처럼 발전시킨 개혁개방정책의 배경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이 도덕적 기준으로 보상해야 마땅하다고 착각합니다. 그러나 시장은 도덕적 기준으로 보상하지 않지요. 하이에크의 이론 중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들어 술집 접대부가 일 년에 며칠 쉬지도 못하고 열심히 일하는 자동차 공장 노동자보다 수입이 더 많죠. 매춘부가 종일 청소부보다 수입이 훨씬 더 좋아요. 

시장에서 보상이란 노력과 재능에 항상 비례하지 않습니다. 운이 작용하기도 합니다. 즉, 시장은 기본적으로 수요 공급으로 작동하는 것이지 도덕적 기준은 어디에도 끼어들 틈이 없습니다. 거래 상대방이 누구인지 상관없이 오로지 가격만 맞으면 거래가 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