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시장경제와 사유재산이 필요한 이유--부의 인문학중에서

반응형

하이에크는 사유재산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강력하게 말했습니다. 사유재산제도만이 혁신할 수 있는 경제적 동기를 불어넣는다고 말했습니다. 

땅을 국가가 소유하고 공산당 간부가 관리한다면 공산당 간부는 땅을 개발해야 할 동기를 갖기 어렵고, 잘못되어도 자기 땅이 아니니 책임감도 느끼지 못합니다. 땅을 잘 이용하는 것은 그 땅을 언제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특정한 지식에 달려 있지 공산당 간부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통계자료에 있는 게 절대로 아닙니다. 결국 땅은 주인이 있을 때 가장 활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이에크는 노조의 조합원이 받는 높은 임금은 비노조원의 임금을 일정 부분 떼어내서 가져온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즉 노조의 조합원이 높은 임금을 받는 것은 비조합원의 임금을 일정 부분떼어내서 가져온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하이에크는 경제민주화를 우려했습니다., 말 그대로, 경제를 민주주의 방식으로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다수결로 정한다는 것입니다. 

212년 프랑스는 연소득 100만 유로(연12억원)이상 버는 부자에게 100만 유로를 초과하는 소득에 대해서 75%의 세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전에는 최고 소득세율이 41%였습니다. 그러자 프랑스 부자들은 프랑스를 떠났습니다. 일례로 유럽 최고 부자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 그룹회장인 베르나르가 이수 나라 벨기에로 귀화해 버렸죠.

하이에크는 주택 임대료 통제 정책은 도시를 파괴하는 부작용을 가져온다고 비판했고, 시장경제와 사유 재산제가 확립되지 않는 사회주의 경제는 개별 상품에 대한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없고 또 인센티브가 없기에 경제가 망할 것으로 예언했는데 소비에트연방의 몰락으로 현실화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