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지나치게 친절한 말투, 조심하기---자칫 가난해지는 말투라는데,,,

반응형

말에는 사람의 생각, 그리고 성품이 드러납니다. 따라서 어떤 말을 어떻게 하는지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좋은 사람으로 비추어지기 위해, 누구나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말 센스가 부족하더라도 충분한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1.지나치게 친절한 말투

말할 때 지나치게 자신을 낮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친절하고, 상대방을 배려한다는 인상을 줄 거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친절은 오히려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방적으로 상대를 높일 필요도, 자신을 지나치게 낮출 필요도 없어요.

나와 상대방 모두를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동등한 입장에서 대화가 이루어져야 더욱 원활한 소통을 이룰 수 있습니다.

2.매사에 부정적인 말투

매사에 부정적인 말투가 습관화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시작도 하지 않고 안 될 거라 되레 짐작하며, 가능한 것보다 불가능한 것에 더욱 집중합니다. 마음먹기에 따라 달려있다. 라는 말도 있듯이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지요. 중요한 건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실천하냐는 것입니다.

안 되는 원인으로부터 벗어나 잘 되게 하는 방법으로 시선을 옮길 때 새로운 가능성을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말투와 행동은 과감히 버리고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나가도록 하죠.
3.대화할 때 제스쳐가 요란한 것

말할 때 나의 손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의식해보아요. 혹시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는가요? 이렇게 부산스러운 손동작은 보통 불안하거나 초조할 때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는 곧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모습으로 인식되며, 신뢰감을 주기도 어렵습니다. 여유있는 속도와 미소를 머금은 표정, 친절한 무게감과 적절한 제스처를 활용해 말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4.은근히 부담주는 말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그것을 곧이 곧대로 표현하며 은근히 부담을 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태도는 결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없을 것입니다.

상대방의 심리를 절묘하게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컨대  상대방에게 내 물건을 판매하고 싶을 때는 물건의 장점과 혜택을 연달아 제시하기보다는 상대가 이미 물건을 사기로 했다는 전제하에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입니다.

5.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말투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주장하다 보면 오히려 거부감이 들게 됩니다.직설적 표현보다는 우회적으로 말을 전달해 상대방을 자연스럽게 설득 또는 수긍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들은-라고 하더라고요와 같이 타인의 시선을 기준으로 하는 말은 객관성을 얻어 말에 신뢰를 더할 수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