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여성의 탈모가 증가하는 이유

여성의 탈모가 증가하는 이유

2022. 6. 4. 14:42 | Posted by 마음담기
반응형

최근 들어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도 탈모로 고민을 호소는 사례가 늘고 있죠.

여성탈모는 중년이후인 50대 이후의 여성들이 안드로겐형 탈모때문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는 많지만 요즘은 젊은 20대 여성들도 안드로겐형 탈모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남성탈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안드로겐형 탈모는 DHT호르몬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는 남성호르몸ㄴ인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고, DHT가 모유두 안드로겐수용체와 결합하면 모근세포 파괴물질이 분비되어 앞머리와 정수리 모발이 서서히 가늘어지고 짧아집니다. 반면 측두부와 후두부의 모발은 영향을 받지 않지요. 여성 안드로겐형 탈모는 헤어라인은 비교적 잘 유지가 되고 정수리 가르마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점점 가늘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똑같은 안드로겐형 탈모라도 남성과 여성의 탈모형태가 달라지는 이유입니다.

젋은 여성에게는 안드로겐형 탈모가 잘 발생하지 않는 것은  여성호르몬 때문이죠. 따라서 여성 탈모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현격히 줄어드는 시점인 40대 중후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최근 젊은 20대 여성들에게 안드로겐형 탈모가 증가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무배란성 월경 이상과 난소에 여러 개의 물혹이 생기는 증상 또는 다모증을 동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DHT로 전환되는 양도 증가하게 되어 안드로겐형 탈모가 발생합니다. 다모증이 동반되는 이유는 DHT가 눈썹 아래 신체의 체모는 오히려 성장시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늘어나면서 증가하는 스트레스가 탈모유전자를 발현시켜 안드로겐형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탈모가 있다고 낙담보다는 정확한 원인진단을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면 산부인과 치료를 병행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면 최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함께 탈모치료를 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탈모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