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싱글시대 노후대비책 소개

싱글시대 노후대비책 소개

2021. 2. 22. 21:36 | Posted by 마음담기
반응형

은퇴후에도 몇십년을 더 살아야 하는 100세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노후 준비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다음은 갈수록 수명은 길어지고 혼자 사는 사람도 늘어나는 시대에 맞추어 사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30%는 혼자 삽니다. 특히 혼자 사는 노인의 비율은 우리가 일본보다 높아요. 이렇게 혼자 사는 노후가 보편화되는 시대가 오고 있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현재 한국의 인구는 약 5천100만명, 가구수는 1998만 가구정도가 됩니다. 여기서 1인 가구는 해마다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유럽의 경우는 1인 가구수가 훨씬 많다고 하네요. 스웨덴은 전국 평균 40%가 1인 가구입니다. 하지만 스웨덴은 혼자 살아도 죽을 때까지 연금이 나오기 때문에 먹고 살 걱정은 없습니다. 또 혼자 살아도 복지나 유연한 사회제도에 의해 외롭지 않게 행복을 찾는 방법을 미리 준비했기 때문에 걱정이 없어요.

하지만, 한국의 노후대책은 경우가 다릅니다.

#싱글의 시대를 준비하는 법

1.연금부터 시작하기

일본NHK에서 방영한 노후 파산은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일본은 1980-90년대 고도 성장을 했기 때문에 현재 일본의 노인들은 재산을 많이 모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연금제도도 한국보다 일찍 도입되었기에 공무원이나 군인, 선생님이 아니더라도 우리 돈 월 200만원 정도의 연금을 받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일본 국민연금의 최고 금액은 1인당 60만원 수준이고 1인 가족이 한 달 살기엔 빠듯한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한국은 65세 이상 노년층의 37%만 국민연금을 받아요. 또 월 수령액도 50만원 미만이 76%, 100만원 이상 수령자는 6%뿐입니다. 따라서 다른 준비가 없다면 노후파산의 가능성이 큰 것이죠.개인연금이 필요한 이유인 것입니다.

2.특수질병보험들기

국민건강보험이 우리나라처럼 잘 되어있는 나라는 없어요. 그러나 특수질병보험, 즉 암이나 심혈관질환 등을 대비해 60세 이전에 관련 보험을 따로 가입하면 더욱 든든할 것입니다.

3.고층 아파트를 경계하기

나이들수록 고층 아파트를 조심해야 합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부부 2명이 같이 살다 사별하면 혼자 살거나 설버타운에 들어가겠다는 응답이 80%를 차지했죠. 즉, 자녀들과 사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따로 산다면 복지가 중요하며 그렇기때문에 30층 아파트에 혼자 산다면 이웃과 왕래 가능성이 줄어들게 마련이죠

4.아내 중심으로 준비할 것

대부분의 가정들이 남편 중심의 노후 경제를 준비하고 있는데 이제는 남편 먼저 보내고 혼자 살아가야 할 아내를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현재 혼자사는 노인의 73%가 여성입니다. 아내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5.일을 찾기

노후의 3대 불안은 돈과 건강 그리고 외로움이라고 합니다. 이 3대 불안을 해소하는 최소한의 방법은 바로 일입니다. 돈이 되는 일이든, 자원봉사 활동이든, 취미활동이든 살아가는 동안 할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허드렛일도 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자원봉사활동을 하면 보람도 느끼고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