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대체로 너무 쉽게 어떤 사물에 대하여 좋다 나쁘다, 혹은 선하다 악하다 구분하여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받아들여 내재화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기준을 정해 놓고 그 가치 기준에 어떤 일, 어떤 행동, 심지어는 마음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감정까지도 판단하고 평가합니다.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은 이론 공부가 끝나면 임상 훈련을 합니다.
상담을 공부하는 사람은 이론 공부가 끝나면 임상훈련을 합니다. 문제가 있는 사람과 직접 상담하고, 이 결과물을 전문가에게 가져와서 단독으로 혹은 집단으로 검토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슈퍼바이저나 죽은 다른 어떤 동료가 자신의 상담에 대하여 비평을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게 아니고.....혹은 그건 당신이 잘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하면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곤 합니다. 상대방이 왜 그런 말을 하는지 객관적으로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이 아니라 자동항법장치에 따라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죠.
다른 사람의 건전한 비평조차도 나를 공격한다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판단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기변명 내지 자기 보호의 반응을 보는 것이죠. 상담을 공부한 사람에게 조차도 이런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명상을 수련하는 사람은 자동항법장치에 따라 판단하는 습관을 지양하고, 먼저 일어나는 일을 그냥 고요히 지켜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어떤 사물에 대하여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 의식되면, 그 판단조차도 고요히 바라보도록 훈현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지적에 대하여, 저 사람이 나의 말에 대해 이의를 가지고 있구나. 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니 화를 낼 필요는 없지 . 그런데 나의 말이 어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지? 한번 살펴보자 하고 자신을 말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말이 잘못됐다면, 즉각 수정하고 아무리 생각해도 자신의 말이 옳다고 생각되면 다시 설명하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명상을 하면서 자동항법장치처럼 즉각 반응하거나 판단하지 않는 훈련도 해야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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