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스트레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운명을 망쳐요

스트레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운명을 망쳐요

2021. 8. 4. 11:47 | Posted by 마음담기
반응형

다큐채녈 동물의 왕국을 보면 사자가 얼룩말을 쫓습니다. 죽어라고 도망가던 순한 동물들은 일단 위험이 지나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평화롭게 풀을 뜯어요. 이것이 동물의 세계입니다.

인간을 포함해 동물은 낯선 적이 출현하거나 위협을 감지하면 심리적.생리적으로 투쟁-도피 반을 보입니다. 싸울 것이나, 도망갈 것이냐를 판단하고 실행합니다. 이것이 생존본능입니다.

이때 몸과 신경은 거기에 맞게 최적화됩니다. 현대 신경생리학으로 표현하면 자율신경계 중 교감 신경계가 나서서 근육을 긴장시키고 필요한 에너지를 총동원해 전투모두에 돌입하죠. 그러나 상황이 종료되면 교감신경계는 뒤로 물러나고, 부교감신경계가 나서서 이완을 제공해 몸을 평화 상태로 되돌립니다.

원시시대 때 인간은 이러 투쟁-도피-이완 본능에 충실했습니다. 그러나 문명화되고 머리를 많이 쓰는 지금 현대인들은 그렇지 않죠. 늘 긴장.불안해하고 쫓기며 살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호랑이 같은 외부의 큰 위협과 불안.걱정.창피 등 내부의 작은 스트레스를 구별하지 못하고 똑같이 반응합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이웃이나 회사 동료들에게도 위협을 느낍니다. 놀러가서도 회사 일 걱정하고, 밤에 잠도 잘 못 잡니다. 24시간 전투상황인 것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현대인들의 잘못된 대처 양태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늘 조급하고 짜증과 화를 잘내는 타입입니다. 근육은 늘 긴장하고 공포,불안, 격노등의 강력한 정서가 유발됩니다. 신경계도 위협이나 순간적반응에 필요한 아드레날린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과잉 배출합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만성적 각성에 빠지게 됩니다. 이들에게 평온.안정.휴식.행복은 거리가 멉니다.

신체적으로도 혈압이 오르고, 심장이 벌떡거리며, 혈관이 딱딱해지고 목-어깨 근육이 딱딱해집니다. 대인관계도 좋기 어렵습니다.

2.감정의 억누름입니다. 화가 나도 참고, 할 말도 묻어두고 삽니다. 과잉각성과 정반대로 마치 각성이 되지 않은 척합니다.난 괜찮아 아무 문제없어 라며 감정을 숨기고 가장합니다. 이런 사람은 주위로부터 부처님같은 사람 , 착한 사람이란 호평을 들을지 몰라도 본인은 참 편치 못합니다. 때로 이유없는 분노, 적개심, 불편함이 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장기화되면 도대체 내가 무엇을 하는지, 무슨 기분인지도 모릅니다. 당연히  자율신경계도 헷갈립니다. 몸과 마음이 따로 놀고 이유를 알 수없는 신경 계통질환이 발생합니다. 암이 발생하기도 아주 좋은 여건이죠.

3.회피형입니다. 겉으로는 희희낙락해 보이거나 정상적 생활을 영위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불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회피하는 방법입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거나, 그 반대로 종일 일에만 매달리는 일중독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의 자신의 문제를 정면으로 대하지 않지요. 이들은 식탐, 진통제, 코카인,헤로인 등 마약사용, 지나친 잡기, 도박, 운동, 섹스탐닉 등. 즉각적 만족이나 증상 완화를 느낄지는 모르지만 불편함뒤에 있는 보다 근원적인 문제를 회피하고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입니다. 

4.소진.와해형, 앞의 과잉각성이나 감정의 억압, 회피 상황이 만성화돼 결국 심리나 건강이 무너져 내리는 상태입니다. 예컨대 과잉각성이 계속되면 결국 자신과 타인, 주변 환경에 대해 매사 부정적 태도를 고착화해 스스로 불행을 자초합니다.

반면 감정의 억누름은 어느새자신을 학습화된 무력감속에 살게 만듭니다. 난 할 수 없어 , 구제불능이야, 형편없어 무엇을 해도 자신이 없고 기쁨이 없다, 만성적 우울, 심리적 차원의 고갈 속에서 신체 호르몬계는 오작동하고 에너지는 소진돼 말기암, 자살, 돌연사 등 극단적 상태로 치닫게 됩니다.

오로지 눈앞의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들, 아니면 거창한 명분 속에 살아가는 회피형 인간들 역시 비슷한 과정을 통해 심신이 무너져 내립니다.

어떤 유형인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인생 운명이 결정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