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올레심마니 :: 연말 웰빙음식으로 건강유지하기

연말 웰빙음식으로 건강유지하기

2020. 12. 31. 15:45 | Posted by 마음담기
반응형

드디어 올해도 하루남았습니다. 코로나로 시작해서 코로나로 끝나는 한해인지라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리라 봅니다. 좋은 식생활로 스트레스도 풀고 건강도 챙기면서 새해에는 좋은 일 많이 생기길 바랍니다.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품 5가지가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식초음료

흔히 식초음료는 건강식품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식초음료 선전할때면 천연 유기산,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보도되곤 했지요. 하지만, 실제로 들어가는 과일발효초는 3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실제로는 나머지 70%는 액상과당, 올리고당, 과즙 농축액이 들어갑니다.

식초음료1리터에 물 3의 비율로 섞어 한 잔 360미리리터 마시면, 그 한 잔으로 WHO가 권고한 하루 당 섭취량25g을 넘기게 됩니다. 이는 각설탕 10개에 들어있는 당도 30g와 맞먹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2. 시리얼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시리얼에는 100g당 평균22.4g의 당류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영양사인 케리 간스는

시리얼을 구입할 때 영양성분을 살펴 설탕3g 이하, 식이섬유6g이상인 시리얼을 고르고, 이러한 시리얼에 과일이나 견과류를 곁들일 것을 권고했습니다.

3.샐러드 드레싱

조사결과 시중에 판매되는 드레싱에는 설탕,액상과당,기름,식용색소 등이 들어있어 고카로리.고당분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드레싱을 고를 때는 반드시 성분표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는 올리브오일, 레몬즙 등을 이용해 직접 무가당 드레싱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말린 과일

과일에 있는 당은 몸에 좋은 당이냐구요? 네 몸에 좋아요. 과일을 통한 총당류 섭취가 많을수록 오히려 비만이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국내 연국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린 과일은 주의를 요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말린 과일 중 일부는 건조과정에서 설탕을 첨가하기 때문입니다. 

5.비타민워터

비터민워터는 이름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이라는 용어 때문에 건강음료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워터도 설탕물입니다. 비타민워터 한 병에는 보통29-31g의 설탕이 들어있습니다. 한 병만 마셔도 하루 설탕 허용 섭취량을 초과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수분을 보충하고자 할때는 일반 생수 혹은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보스톤의 베스 이스라엘 병원과 하버드 의대에 근무했던 조앤Z 코리셍코 박사는 오래 생존하는 암 환자들을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심리적 특징으로 네가지를 들었습니다.

첫째, 초조해 하지 않는다.

둘째, 우울증에 시달리지 않는다.

셋째, 믿음과 내면의 자신감을 잃지 않는다.

넷째, 병마와 싸울 의지를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

또한, 유방암 판정을 받고 병과 싸울 의지를 불태우거나 뚜렷이 병을 부정한 환자들은 75%가 5년 후에도 생존한 데 반해

체념해 버린 채 무기력하게 병을 받아들인 환자들은 겨우 35%만이 살아 남았다네요.

또한 5년 이내 사망한 환자들의 88%가 진단 후 무력한 절망감에 빠져 살다가 죽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병마가 걸렸을 때 아무리 깊고 긍정적 믿음이라 하더라도 의학적 한계는 명백합니다. 비현실적 건강을 기대해서 안됩니다. 하지만 실제 질병 중25%정도는 항생제와 같은 약품이나 수술 등으로 의사가 잘 치료해줄 수 있지만, 나머지 75%는 치료에 있어서 개인적 믿음이 주된 역할을 합니다.

 

728x90
반응형